음악/관현악곡
"티벳 최고의 성산 聖山)" "만년설산(萬年雪山) 메이리쉐산(梅里雪山)" 그리그(Grieg)의 페르귄트 제1조곡 작품 64(Morning from Peer Gynt Suite) 원래 스콧트랜드 Scottland 출신인 그리그(Greig)가문은 그의 할아버지때 전쟁을 피해 노르웨이로 이주하였다 한다 아버지 알랙산더는 베르겐 주재 영국영사였고 어머니 게긴 하게루프는 노르웨이의 안정된 가문에서 태어나 함브르크(hamburg)에서 음악을 배웠다 6세때 어머니에게 피아노를 배웠으며1858년 바이올린의 거장 올래불의 추천으로 라이프치히 음악원에 들어가 멘델스존과 슈만풍의 음악전통에 영향을 받았다 이시기에 유행하던 전염성 늑막염을 심하게 앓았으며 결국은 끝내 완전히 치유하지 못하고 평생을 고생했다고 한다 1863년 덴마크의 코펜하겐으로가서 1864년 노르웨이의 젊은 음악 작곡가 리카르트 노르로크와 사귀면서 음악적으로 크게 발전했다 그를 통해 북부의 민속가락과 내자신의 특성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고 그리그는 말한바있다 1864~65년 겨울스칸디나비아의 젊은 작곡가들의작품을 소개하기위해 설립한 코펜하겐 음악협회 외테르프 의 창립 회원이 되었다 1867년 니나 하게루프(Nina hageluf)와 결혼했고 그녀는 그리그의 가곡에 대해 권위있는 해설가가 되었다 1865~66년사이 그리고 1869~70년 사이에 겨울을 로마에서 보내던중 그의 피아노 협주곡에 열광적인 찬사를 보내던 리스트와 입센을 처음으로 만나게되었다 1866년 오슬로에 정착하여 노르웨이 정부의 종신연금을 받기 시작한1874년 까지 그곳에서 살았다 건강이 좋치 않았지만 스칸디나비아 영국 유럽에서 계속된 연주 여행을 가��으며1888년 런던에서 자신이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을 스스로 연주했다 노르웨이 민속전통에 뿌리를둔 그리그의 음악은 섬세한 서정정인 감각으로 유명하다 1867~1901년사이에10집 으로된 피아노곡을 작곡했다 활기찬 리듬은 민요와 연관이 깊으며 화성법은 후기 낭만주의양식에서 발전한 새로운것이었다 피아노 협주곡 (작품16)과 현악(4중주 G단조 작품27 ) 바이올린 소나타및 피아노 소나타 각각 3곡등 일부 작품에서 자유 소나타 형식을 취했다 피아노를 위한 발라드 (작품 24)는 노르웨이의 민속적인 선율에 바탕을 둔 변주곡이다 가장 사랑받는곡은(페르귄트 Peer Gynt 모음곡) (작품23)과 (holberg 모음곡)작품40 이다 노르웨이의 춤과 노래를 편곡한 작품17, 작품66 과 특히 (노르웨이의 농민춤곡 슬로터) 작품72 는 리듬과 화성에 대한 그의 예리한 감각을 보여준다 사진 /고도원의 아침 /구성영상/최성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