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Bruch / Kol Nidrei(신의 날)"
브루흐 (Bruch)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콜 니드라이”막스 브루흐(Bruch,Max)의 면모"
쾰른(KÖln,독일) 태생의
막스 브루흐(Bruch, Max 1838.1.6-1920.10.20)는
19세기 후반..
서부 독일에서 가장 존경받던 오라토리오 작곡가며,
리스트와 바그너의 뒤를 이은 작곡가 겸 지휘자로
활약한 낭만파의 대 작곡가이다.
그는 어려서 어머니에게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 하였으며 본(Bonn)에서 기초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음악적 재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14세 때..
4년간 모차르트의 장학금을 받아 본격적인 음악
이론과 피아노를 배우게 되었다.
1858년부터 3년간 쾰른에서 음악교수로 지내면서
작곡을 하였는데,
최초의 무대작품으로 오페렛타“해학,책략과 복수
를 발표하였다.
1863년..
만하임에서 오페라 “로렐라이를 초연 하였으며,
2년간 그곳에 있으면서 많은 합창곡을 작곡했다.
다음해에는..
함부르크, 하노바, 드레스덴, 브레슬라우,뮌헨,
브뤼셀, 파리 등지를 순회하였다.
1865년부터..
2년간 코브렌츠 음악협회의 악장이 되었는데
그는 이곳에서“아름다운 엘렌(Schon Ellen)과
바이올린 협주곡을 작곡하였고
1867년부터..
3년간 존더스 하우젠의 종정 지휘자가 되었으며,
여기서 물러난 후부터는
베를린과 본 등지에서 작곡에 전념하였다.
1880년에는..
영국의 리버풀 교향악협회의 지휘자가 되었고,
독일로 돌아와서 1891년에는 베를린 예술원
작곡과 교수가 되었다.
약 20년 동안 브레슬라우 및 베를린에서
지휘자와 교수직을 역임하였다.
막스 브루흐는
캠브리지 대학으로부터 음악박사의 칭호를 받았으며,
러시아에서는 훈장,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프랑스 아카데미의 객원지휘자로 추대되었다.
80회 탄생일에는
베를린대학으로부터 신학 및 철학의 명예박사의
칭호를 받았다.
그의 작곡 특징은 풍부한 화성에 있는데,
긴밀한 대위법적 성부의 진행과 단면적인
관현악법의 결합에 의해서 형식이 완성되었으며,
그의 음악 속에는..
높은 민족적 표정이 담겨 있다.
그의 창작의 중요한 영역은 합창 음악인데,
관현악 곡 분야 에서도..
그의 특성을 잘 나타내 보여주고 있다.
그것이 바로 일반에 유명하게 알려진
“바이올린 협주곡”과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콜 니드라이”등이다.
콜 니드라이(신의날 : Kol Nidrei, op. 49)
이 곡은 본래 첼로 독주와 관현악 반주로
고대 히브리의 전통적인 선율인 성가
콜 니드라이”(Kol Nidrei)를 변주시킨 환상곡이다.
제목은 “신의 날”이란 뜻인데
이것은 유대교회에서..
속죄의 날에 부르는 찬송가이다.
그러므로 이 곡은 종교적인 정열이 넘쳐흐르며
동양적인 애수가 깃들어 있고 로맨틱한 정취가
풍겨나는 작품이다.
이 곡은 2개의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제1부는 D장조이다.
여기서
첼로는 힘찬 기분이 나는 멜로디로 연주하며
변주풍이 전개된 후 조용히 끝난다.
부르흐의 생존시에는 헤아릴수 없을 정도로
많은 그의 합창 음악이 연주 되었으나
1935-45년..
나치정권에 의해 공연을 금지당하게 되었다.
그러다 오늘날에 와서는
그의 유명한 첼로와 관현악을 위한
“콜 니드라이”(Kol Nidrei)를 비롯한
3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세계의 연주회를 주름잡는 유명 연주곡이 되어,
바이올린 곡으로 중요한 지위를 인정받고 있다.
[Max Bruch / Kol Nidrei/신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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